티스토리 뷰

제중원의 역사

제중원의 핵심인물 10명 - 알렌

니콜라 테슬라 2021. 7. 23. 13:25
반응형

제중원 개원 이래로 에비슨이 제중원을 선교회 기관으로 새롭게 출범시킬 때까지 이곳에서 활동한 선교사들은 모두 10명이었다. 에비슨이 제중원을 완전히 선교회 소관으로 이전하고 세브란스 병원으로 이름을 바꾸기 전까지 이 과정에 합세한 이들도 10명이나 된다. 이 중 에비슨과 하디는 캐나다 출신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미국인이었다. 분쉬는 독일인으로 에비슨의 요청에 따라 잠시 제중원에서 외과 치료를 도왔지만 선교부에서 파송된 사람은 아니었고 고종과 왕실의 주치의란 명분에서 행한 일이었기 때문에 이 들에서는 그를 제외하였다. 고든은 비록 건축가였지만 선교부 파송으로 왔기 때문에 이 논의에 포함시켰다. 언더우드의 경우에는 의료선교사로 내 한하ㅣ는 않았지만 제중원 교사 자격으로 내한하여 제중원에서 의사 보조원, 간호사, 약제사, 의료행정 사무, 공사관 교사로 활동하며 물리와 화학을 가르쳤다. 그의 부인도 의사여서 내조의 공이 컸다. 그보다도 언더우드가 유능한 에비슨 의사를 한국에서 일할 선교사로 불러들이고 시종 그와 협력하여 병원을 확장하고 의과대학을 발전시키는 데 적극 협력하여 제중원과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었다.

 

제중원의 핵심인물 

  1. 알렌
  2. 언더우드
  3. 스크랜턴
  4. 헤론
  5. 엘러스
  6. 호턴
  7. 파워
  8. 하디
  9. 빈턴
  10. 에비슨

위 인물들은 제중원 설립과 운영과 발전에 기여한 인물들로 앞의 번호는 기여도와 무관하다.

 

알렌

알렌

알렌은 최초로 한국에서 상주한 개신교 선교사로 제중원의 신파역을 했고 초대 원장을 지냈으며, 외교관 활동을 한 후에도 다시 돌아와 봉사했다. 그는 1858년 4월 23일 미국 오하이오 주 델러웨이에서 태어났다. 1881년에는 오하이오 웨슬리언대학교를 졸업하였다. 대학 재학 시절에 부흥운동의 영향을 받아 선교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의학 공부를 하게 되었다. 이후 1883년 신시내티에 있는 마이애미 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미국 북장로교 선교부의 파송을 받아 중국 선교사로 갔으나 중국인의 서양인 학대를 견디지 못하였다. 이곳 저저 곳을 방황하다가 임지를 한국으로 바꾸어 1884년 9월 20일에 내한한 후 미국 공사관의 전속 의사가 되었다. 알렌이 이룬 최대의 공로는 무엇보다도 제중원의 설립과 조수 양성을 위한 의학교육 실시였다. 그는 민영익 치료를 개인적인 성취의 기회로 삼지 않고 의료 선교사로 적절하게 소임을 다함으로써 한국 선교의 문을 연 큰 공적을 남겼다. 그는 의료선교사였지만 입국 초기에는 선교사임을 드러낼 수 없어서 미국 공사관의 공의란 사실을 내세웠다. 그러나 "한국이 장차 기독교 국가가 될 그날을 보기 위해 살고 싶다"라고 말할 정도로 뚜렷한 선교의 비전을 갖고 있었다. 선교본부에 보낸 다른 서신에도 그의 의료 선교관을 볼 수 있다. 엘렌은 갑신정변을 계기로 서양 의학의 우수성을 입증한 후에는 병원과 부속 의학교 설립을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여 결실을 보았고, 초대 제중원 원장이 되어 1885년 4월부터 1887년 7월까지 이 병원을 이끌었다. 제중원의 첫해 활동을 미국 해외선교부에 보고하여 제중원에 관한 중요한 기록도 남겼다. 헤론의 건의를 수용해 여의사를 초빙하여 부녀과를 신성하는 등, 초기에 대단한 활동을 하였다. 그는 콜레라가 전염병으로 전국을 휩쓸었을 때 예방법을 알리고 위생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며 병에 대한 미신적인 인식을 퇴치하기 위해 노력하여 대민 계몽활동 부분에서도 공헌했다. 알렌은 고종과 명성황후의 주치의가 되어 조선 정부로부터 1886년에 당상관, 통정대부, 가선대부의 직책을 받았다. 1887년 8월에 주미 조선공사관의 초대 전권대신인 박정양을 보좌하는 참찬관이 되어 제중원을 떠났다. 그리고 헤론의 사후에 다시 제중원 원장 역을 맡기도 했다. 1890년 7월 9일에는 주한 미국 공사관에서 근무하게 되어 제중원을 다시 떠났다. 후에 공사가 되어 외교관으로 활동하였는데, 한일 강제 병탄 때 가쓰라태프트 밀약에 따르지 않고 한국의 입장을 지지하며 미국 공사직에서 파면되었다

댓글